1. 팩맨
학명 : Ceratophrys
pacman frog일명 팩맨이라고 불리는 이 개구리는 남아메리카에 서식하는 남아메리카뿔개구리라고 불리는데 우리들에게 팩맨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덩치에 비해 입이 큰 편이라 팩맨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남아메리카에 서식하고 있는 팩맨은 애완동물 시장에서 비교적으로 흔한 양서류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팩맨은 육상 양서류이기에 수영을 잘 못합니다. 대신 팩맨은 대부분의 시간을 축축한 낙엽 사이의 습한 환경에서 살아갑니다.
이 양서류인 팩맨은 유순한 애완동물이지만 야생에 있는 양서류는 위협을 느끼면 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애완동물 숍에서 분양하는 팩맨들도 그리... 온순하지만은 않습니다. 팩맨의 식욕은 자신의 크기와 일피하며, 땅에 앉아 있는 곳에서 눈에 띄는 거리 내에서 움직이는 것은 무엇이든 먹으려는 시도할 것입니다. 이 배고픈 팩맨에게는 어떤 종류의 먹이라도 자신과 비슷한 크기라면 어떤 종류의 먹이라도 공평한 사냥감입니다.
팩맨에게는 흥미로운 사실이 있습니다. 우선 팩맨 개구리는 눈꺼풀을 뜨고 잠을 자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먹이를 잡기 위해 먹이를 향해 입을 벌리고 도약을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팩맨의 경우에는 자신의 몸보다 큰 먹이를 먹을 수 있지만 목에 걸려 질식해 폐사의 위험이 있습니다. 팩맨은 종종 다른 개구리나 자신의 동족을 먹을 수 있습니다. 팩맨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매력적인 생물이며 외모와 행동이 모두에게 비디오 게임의 팩맥 캐릭터를 연상이 됩니다. 이 소심하고 차분한 팩맨은 놀라울 정도로 강한 무는 힘을 가지고 있어서 자기보다 큰 생물도 물어뜯을 수 있습니다.
2. 팩맨 사육방법
팩맨의 사육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팩맨은 그다지 활동적이지 않는 양서류여서 큰 사육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사육장을 고르신다면 약 20갤런짜리 사육장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팩맨을 사육장에 2마리 이상 기르시면 안 됩니다. 이유는 팩맨은 종종 사육장에 있는 동족을 잡아먹기 때문에 혼자 사육장에 있게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팩맨이 파묻히거나 숨을 수 있도록 에코를 쓰거나 요즘에는 사육사 분들이 키친타월이나 이런 걸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바닥재는 사육장의 습도 유지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사육장의 습도는 50% ~ 80% 사이로 유지해 주는 게 좋고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매일 분무기로 사육장에 뿌려주는 게 좋습니다.
사육장의 온도는 낮 동안에는 약 82℉를 유지하고 밤에는 약 78℉로 온도를 떨어뜨려야 합니다. 사육장 위에서 백열전구를 설치하면은 팩맨에게 너무 건조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그냥 사육장 아래에 장판을 깔아서 온도를 맞춰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조명의 경우에는 집안의 형광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팩맨에게는 더 부드러운 조명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건 어디까지나 선택이고 안 하셔도 됩니다. 만약 사용하신다면 12시간의 빛과 12시간의 어두운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게 좋습니다. 전구로는 UVB/UVA전구를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팩맨은 까다로운 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먹이를 주기 상당히 쉽습니다. 작은 개체의 팩맨은 귀뚜라미 및 밀웜과 거저리를 주는 게 좋습니다. 사육하면서 팩맨이 자라면 나중에는 핑키나 퍼지를 주기도 합니다. 또한 팩맨은 다양한 곤충 및 더 작은 양서류나 동족 등을 먹기도 합니다. 곤충을 먹이는 작은 개체의 팩맨은 매일 먹이를 줘야 되지만 핑키나 퍼지를 먹이는 팩맨은 며칠에 한 번씩 먹이를 주면 됩니다. 팩맨이 너무 둥글고 뚱뚱해지면 먹이를 주는 빈도를 줄여야 됩니다.
'생물 지식 > 양서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어 살라만다(샐러맨더), 양서류 소개 (0) | 2023.01.10 |
---|
댓글